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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 르망레이서 이야기(1989)

르망, 에스페로 점검 포인트・ 2019.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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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

열간 시 시동이 꺼짐,

바로 다시 걸면 시동이 걸리지 않고,

약 2-3분 후 시동을 걸면 걸린다.

원인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는 원인은 온도가 상승하면

저항값이 증대되어 배선의 단선/단락

혹은 전압강하에 의해 작동 요소의 필요한 전류값을

공급하지 못하는 원인과

정특성 저항체(점화코일, 연료펌프 등)을 가지고 있는

작동 요소의 열적 부하에 의해 단선/단락

되는 원인으로 추정할 수 있다.

1. 점화장치는 점화코일, 점화 모듈, 픽업 코일, 배전기로터,

배전기 캡, 고압 케이블, 점화 플러그 등으로 구성되고

엔진속도 및 부하에 따라 점화장치를 제어하는 ECU가 있다

배전기에 있는 4핀 커넥터를 이용하여 점검 요령

(파형 분석 요령 참조)

1) 배전기 4핀 B 단자(REF): 크랭킹시 0.5-1.5V,

공회전 시 0.7-2.7V 비정상 시 배전기 불량

2) 배전기 4핀 C 단자(EST): 크랭킹시 0.2-0.3V,

공회전 시 1.0-3.0V 비정상 시 ECU 불량

3) 배전기 4핀 A 단자(BY-PASS): 크랭킹시 0V,

공회전 시 5V가 나오지 않으면 ECU 불량

 

2. 연료 공급장치는 인젝터가 순간적으로

작동 불량 및 연료펌프 작동 불량으로 추정됨

1) 인젝터의 순간적인 작동 불량 점검:

한 개의 인젝터를 분리하고 양단자에 테스트

램프를 연결 후 크랭킹을 했을 때 램프가 점등되는가 확인

(점등되지 않을 때에는 전원공급 단자/배선 연결 상태/ECU 접지 확인)

2) 연료펌프 작동 불량 점검:

리턴 호스 분리 후 크랭킹시 연료가 토출되는가 확인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연료펌프/배선 연결 상태/연료펌프 접지 상태)

연료펌프 접지 단자는 운전석 시트 하단에 부착되어 있음.

 

참고)

주로 전압과 저항만 점검하여

고장진단을 하는 경향이 있는데 연료펌프라인 점검 시

단 한 번으로 진단할 수 방법은

연료펌프 퓨즈를 탈거하고 그 부위에 전류계를

설치하여 작동체의 전류를 점검하면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다.


증상

헤드 교환 후 크랭킹은 되나 시동이 안 걸림.

원인

1. 수온 센서 배선과 배전기 2핀 커넥터와 배선이 서로 바뀜

 

2. 헤드 탈 거시 장시간 방치되어 오토 래시 작동이

제대로 안됨으로써 엔진 압축이 형성 안됨.

오토 래시가 기온이 떨어진 상태에서

오일이 오토 래시 안에서의 점도 문제로

시동성이 지연되면 오토 래시를

뜨거운 오일에 담그고

에어를 빼고 따뜻하게 해준다.


증상

공회전시 엔진 부조가 있고 급가속 시 응답성은 양호하며

주행 시는 문제가 없음.

원인

IAC 모터, 점화플러그, 점화 시기,

압축 압력 점검 시 모두 정상이라면

EGR 밸브 고착 의심

EGR 밸브 작동 조건은 공회전 상태에서는

작동되지 않으나 진공에 의해

기계적으로 움직이므로 고착이 될 가능성이

많이 있기 때문에 분해하여 점검해 보니

완전하게 닫혀있지 않고 미세하게 열려있는

상태로 있던 사례가 있음.

EGR 밸브 고착으로 현상 발생됨.

EGR 밸브 교환 후 정상.


참고)

EGR 밸브는 공회전 상태에서는 작동되지 않고

중부하(1500 - 2500RPM)에서만

불완전 가스를 재순환하는 것으로,

공회전 상태에서 열려 있으면

부조 현상이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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