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자동차를 소유하면서 손쉽게 정비 비용을
아낄 수 있는 사례가 있다면 배터리 직접 교환이라고 생각한다.
직접 교체한다면 센터에서 교체 비용의 약 절반 정도 들어간다.
조금 수고스럽게 교체하고 남은 돈으로 치맥 몇 번 먹을 수 있으니
선택은 각자의 몫이라고 본다...
배터리가 조만간 운명할 것 같아서 인터넷에 주문했다.
그리고 난연 단열재도 주문한다.
5만 원 정도에 구입한 로케트 GB57220 12볼트 72암페어
제조 연월은 2019년 1월...
르망은 보닛과 배터리 단자의 높이 여유가 굉장히 타이트하다.
간섭이 심해서 높이가 높은 배터리 사용 시
마이너스 단자와 보닛과의 충돌로 찍혀 올라올 수 있다.
내 르망도 그 자국이 선명하게 있다.
그래서 르망에 장착할 배터리를 구매한다면
DF 타입이 아닌
DIN 타입 배터리를 구입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따지고 보면 르망 역시 독일차...)
DIN = 독일 공업 표준 규격(Deutsche Industrie Norm)
배터리 치수와 대략적인 재단 모양을 만들어 준다.
인터넷으로 주문한 난연 단열재
최대한 오래 버텨 주었으면 좋겠다.
재단 완료~
칼로 쓱쓱 잘 잘리니 어려운 것은 없다.
배터리에 씌워 보고 만족감을 얻는다.
그리고 바로 장착하러 고고고~
# 배터리 분리 방법은
1. - 단자 (검정) 분리
2. + 단자 (빨강) 분리
3. 기존 배터리 차량에서 분리
# 배터리 장착 방법은
4. 새 배터리 안착
5. + 단자 (빨강) 연결
6. - 단자 (검정) 연결
7. 배터리 고정
장착하고 단열재 덮개를 덮으려는데,,,
문제가 발생했다.
설계를 현장에서 실물을 보며 한 것이 아니라
방구석에서 하다 보니 부수적인 것을 놓쳐버렸다...
급하게 머리를 굴려 다른 방법을 찾았다.
다음번에 만들 일이 있다면 좀 더 정밀하게 설계해야겠다.
자동차 배터리를 싸게 교체하고 싶다면 중고 배터리도 어쩌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중고 배터리는 배터리 업자가 판매하는 것도 있지만
폐차장에 가도 손쉽게 구할 수 있다.
물론 가격 또한 폐차장이 좀 더 저렴하다고 생각한다.
배터리 제조일자는 배터리의 상태 표시창 오른쪽에 타각 되어 있다.
배터리 제조일자 확인하는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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