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억의 오래된 자동차 이야기

2021. 3. 7 / 뉴 SM3 미션오일 교체

728x90
반응형
SMALL

오전에
부품점에 들러서
미션오일 교체에 필요한
부품들을 구입했다.

부품점 컴퓨터

 

 

 

 

공임나라 리프트

공임 나라에 미리 작업 예약을 했고
예약시간에 맞춰 방문했다.

다들 공임나라~ 공임나라~ 하길래
직접 경험해 보고 싶었다.

이번 작업은 내가 일체의
관여를 하지 않고 철저하게 방관자의 역할을 했다.
나는 차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고 했다.
중고차를 가져왔는데 미션오일 갈아야 한다고 해서
왔노라~ 미리 말씀드림...

미리 결론을 밝히자면
공임을 우선시하는 사람이라면
공임 나라는 그냥 엔진오일 교체 시
방문하는 것이 최고다!라는 생각이 든다.

엔진오일 이외의 작업을 한다면
공임비가 서비스센터와 비슷하거나
조금 낮은 정도라고 생각한다.


미션오일,가스켓,필터

준비해 간 부품들 늘어놓는다.

후에 기술하겠지만 이번은 처음이라
이렇게 내가 준비했는데
사실 성지를 방문하면 이 모든 노력이 결국
헛수고였다는 것이 슬픈 일~
(부품 미리 바리바리 싸 들고 정비소 가는 건
오래된 차량 관리하며 생긴 버릇이다...)
그럴 필요까지는 없었다고 생각이 든다.

미션오일 교환중

미션 오일 드레인 하고
오일 팬 깔 준비 중...
오일은 산화가 좀 된 까닭인지 색상은
거무 튀튀 했다.
그렇다고 심하게 썩어 보이지는 않는다.


미션오일팬 제거

상태는 우려와 달리 좋다.
미션오일 교체가 주기적으로
꾸준히 이루어졌다는 것이 느껴진다.



미션오일팬 내부1

 

미션 오일팬 내부2

오일 색상 대비
마그네틱을 봤을 때
깨끗함이 느껴진다.

쇳가루가 거의 눈에 띄지 않았다.

미션오일팬 마그네틱

고운 천으로 슥슥 닦아
다시 사용하기로 결정~

오일팬 세척

오일 팬도 면 정리하고
잘 세척해 준다.

미션오일 필터

필터도 상태를 보니
꾸준히 교체가 이루어졌다.


동네 몇 바퀴 돌아
미션오일 온도 쭉~올리고
레벨링하고 이번 작업을 마무리했다.



계기판

 


사실
일산에 신*오토라는 업체가 있는데
삼성 차량 미션오일 교체의
성지라고 불리는 곳이다.

그곳에서 미션 오일 교체 시
기사 한 명 당 한 차량에만 달라붙어
1시간 넘게 쭉~ 작업을 한다.
다만 예약이 너무 꽉 차 있어서
예약 잡기가 힘들다는;;;

공임 나라는 기본 두 대 이상의
차량을 동시에 정비하다 보니
아무래도 ( 할많하않)

부품 구입비가 10만 원 돈이고
공임은 단순 드레인이 아닌
오일 팬 까서 8만 5천 원이니...

그냥 다음부터는
빈 몸으로 성지에 가서
맘 편하게 19만 원에서 22만 원 정도
지불하고 풀 서비스 받는 것이 좋을 것도 같다.

 

 

 



성지가 아닌 일반 정비소에서
차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요~라고
처음부터 고지하니
철판 거름망은 아예 뜯지도 않았,,,
(아마 그것도 뜯어서 청소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을까 싶기도 하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