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i 범퍼 보수하기 - 2018.10.20-21
GSi 범퍼 보수하기
지난주에 가져온 GSi 앞 범퍼 작업을 시작했다.
겉 부분 상태도 안 좋지만
내부 쪽도 마찬가지로
상태가 심히 안 좋다.
일단 부식이 너무 심해서
녹 제거 작업 및 방청 작업부터 했다.
안개등 제거하는데
볼트가 부식이 심해서
뚝뚝~ 다 부러진다.
녹 환원 중...
말리고....
부식이 가장 심했던
안개등 고정부위도 꼼꼼하게
도색한다.
아무래도 정면충돌 시
가장 먼저 충격을 흡수하는
앞 범퍼이기에
부식은 신경이 많이 쓰인다.
범퍼 샌딩 시작
범퍼 돌출 부위를
퍼티로 모양을 만들었는지
전체적으로 온통 퍼티 천지다.
범퍼 하단부를
다른 차량의 범퍼와
합체를 했던 것인데
당시 폴리퍼티를 사용해서 몇 년 지나니
전체적으로 크렉이 쫘악~
이번에 확실히 알았다.
야매 수리에서 많이 사용하는
노란 폴리 퍼티는 내구성이
많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하루 종일 손으로 샌딩 하느라
팔이 빠질 것 같다.
전체적으로 상태가 안 좋기에
보수 기간은 길게 잡아야 할 것 같다.
그래도 구하기 쉽지 않은,
돈이 있어도 빨리 구할 수도 없는
귀한 GSI 범퍼라서 최대한 살려야 한다.
이번 범퍼 작업을 위해
미리 구매한 퍼티
FRP 비스름하다고
보면 될 것 같은데
강도는 상상 초월이라니
한번 테스트해봐야겠다.
2018.10.21
어제에 이어 오늘은
퍼티 작업을 시도했다.
일단 처음 써보는 제품이라
경화제 비율이 조금 애매하여
폴리퍼티와 비슷하게 섞어주었더니
엄청나게 빨리 경화가 된다,
5분 정도 지나면 사포로 샌딩을 해도
전혀 이상 없이 강하게 경화가 된다.
그래도 못 미더워 햇볕에
두세 시간 정도 경화 시켰다.
초기 #100으로 샌딩
부족한 부분 추가 도포하고 말리면서
#220샌딩
물로 세척하니
기포 부위나 매끄럽지 않은
부분들이 많이 보인다.
흠집 퍼티가 없으므로 최대한
흠집 퍼티 비슷하게 도포한다.
다시 샌딩
오늘은 일단 이 정도에서 마무리한다.
너무 힘들어서...
퍼티 강도는 일단 마음에 든다.
작은 기포 자국과, 흠집은
최대한 메꿔보되
나중에 정 안되면 레드 퍼티를 주문할 예정이다.
그런데 고민인 것은
검정 무광으로 도색할 거라서
약간의 흠집은 무광에서
티가 별로 안 나기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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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 봐서 결정해야겠다 ㅎㅎㅎ